2. 네트워크
2.1 네트워크의 기초
2.2 TCP/IP 4계층 모델
2.3 네트워크 기기
2.4 IP 주소
2.5 HTTP
2.5.1 HTTP/1.0
한 연결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 -> RTT(패킷이 왕복시간) 증가
2.5.2 HTTP/1.1
매번 TCP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TCP초기화 이후에 keep-alive라는 옵션으로 여러 개의 파일을 송수신한다. 헤더에 쿠키, 메타데이터 등이 들어있어 무거운 구조
2.5.3 HTTP/2
멀티플렉싱, 헤더 압축, 서버 푸시, 요청의 우선순위를 처리하는 프로토콜
- 멀티플렉싱 : 여러 개의 스트림을 사용하여 송수신함
- 헤더압축 : 허프만 코딩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HPACK 압축형식을 가짐
- 서버푸시 : 클라이언트의 요청없이 서버가 바로 리소스를 푸시할 수 있음
2.5.4 HTTPS
애플리케이션 계층과 전송계층 사이에 SSL/TLS라는 신뢰계층을 넣어 신뢰할 수 있는 HTTP요청
SSL/TLS는 보안세션이 기반이라서 공격자가 서버인 척하고 사용자 정보를 가로채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.
>> 사이버슈트, AEAD 사이퍼모드, 암호화 알고리즘 내용 추후 추가 <<
HTTPS 구축 방법
1. CA에서 구매한 인증 키로 만들기
2. 서버 앞단에 HTTPS를 제공하는 로드밸런서 두기
3. 서버 앞단에 HTTPS를 제공하는 CDN 두기
2.5.5 HTTP/3
TCP기반이 아닌 UDP기반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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